사군자 - 국화 (菊花) 편
출처:운곡 강장원 홈피
국화 그리기
국화는 찬서리가 내리는 가을에 추위를 무릅쓰고 오연(傲然)한 자태로 맑은 향기와 함께 아름답게 핀다고 해서 오상지(傲霜枝), 상하걸(霜下傑)이라고 했으며, 진나라 시인 도연명(陶淵明*365~427)은 국화를 사랑하여 「採菊東籬下(채국동리하).....」라는 시(詩)를 남겼던 바 동리만향(東籬晩香)이라고도 부른다. 이로부터 국화ㅏ에 매혹된 사람들이 시재(詩材)나 화재(畵材)로 삼았는데 군자(君子)와 같은 꽃으로 비유하였으며 노란 빛깔은 중앙의 정색(正色:五行設에 의하면 동•靑,남•赤,서•白,북•黑,중앙•黃)이므로 황국(黃菊)이 가장 존경을 받는 것이니, 유약한 봄철의 꽃으로는 도저히 국화에 비교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참으로 꽃나무 중에서 가장 뛰어난 것임에 틀림이 없어서 사계절(四時)의 기운을 갖추었으며 난•죽(蘭•竹)을 군자(君子)라 한다면 매•국(梅•菊)을 고인(高人)으로 비유하기도 한다.
국화를 그리려면 국화의 전체 모습을 가슴에 지녀야 되는 것이다. 그래야 비로소 그 그윽한 운치를 그릴 수 있게 된다. 전체 모습의 운치는 꽃이 높은 것도 있고 낮은 것도 있으면서 번잡하지 말아야 하고, 잎은 상하•좌우•전후의 것이 서로 덮고 가리면서 난잡하지 말아야 한다. 가지 또한 서로 뒤얽혀 있으면서도 무잡하지 말아야하며 뿌리는 겹쳐 있으면서 늘어서지 말아야 한다.
국화(菊花)는 풀이기는 하지만 늦가을 찬 서리에도 오연한 기상이 소나무와 같다고 일컬어지는 바 봄꽃들의 부드러운 가지와는 같을 수가 없으니 따라서 그가지는 외롭고 억세게 그려야 한다. 또한 늦가을 날 다른 초목들의 잎이 시들어도 국화의 잎은 윤택하고 무성한 것이니 국화의 모습과 정취를 한층 더 깊이 파악하고, 오로지 내부세계에 깊이 파고 들었을 때 비로소 국화의 기상이 깃든 꽃을 그릴 수 있을 것이다.
국화의 종류와 형태는 무수히 많은 데 일일이 설명하는 것도 도로(徒勞)에 지나지 않는 바, 대표적인 기법만을 소개한다.
꽃그리기
국화는 여러종류가 있다. 꽃술만 하더라도 뾰족한 것, 둥근 것, 긴 것, 짧은 것, 수효가 많은 것, 적은 것, 넓은 것, 좁은 것들이 있어서 다양하다. 꽃잎의 끝이 둘로 나뉜 것, 셋으로 나뉜 것, 톱니처럼 생긴 것, 푹 패인 것, 말려 있는 것 등이 있어 변화가 무궁하다.
꽃의 형태는 그것을 보는 각도에 따라 달라지게 마련이지만 국화는 키가 작기 때문에 비스듬히 위에서 내려다보는 것이 대부분이다. 꽃잎의 형태에 따라 꽃술이 보이는 것도 있고 꽃술이 보이지 않는 것도 있다.
국화가 십분 아리따움을 발휘하는 것은 그 꽃이다. 그러나 꽃이 기운을 축적하고 향기를 머금고 있는 것은 그 꽃망울에 있다. 꽃망울이 가지에서 나와 꽃잎을 드러내는 것은 다시 꼭지에서이다. 그러므로 꽃망울이나 꼭지를 아무렇게나 다루어서는 안된다. 꽃은 여러 가지로 다르지만 꼭지는 다 똑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 이이치를 알고 그려야 한다.
잎그리기(畵葉法)
잎을 그리는데는 반드시 가지에서 나오도록 해서 그려야 하고 정면으로 보이는 정엽(正葉), 뒤를 향한반엽(反葉), 정면인 잎 밑에서 뒤쪽을 보이고 있는 절엽(折葉), 뒤를 향한 잎 위에서 정면을 보이고 있는 권엽(捲葉)이 있는데 이 네 가지의 법식을 체득하고 그 위에 잎과 잎을 조화시키는 법과 잎의 줄기를 그려 넣는 법을 알면 저절로 같은 형태의 잎이 생기는 일이 없어지게 된다.
잎을 그릴 때는 꽃의 바로 밑에 달린 잎은 살찌고 빛깔이 진하고 윤기가 흐르게 해야 한다. 그것은 국화의 힘이 온통 꽃 부분으로 모여 있는 까닭이다. 잎의 정면은 진한 빛이고 뒷면은 엷은 것이다.
꽃은 잎을 덮어야 하고 가지를 덮어야 한다. 국화의 가지와 뿌리는 그림을 그리기 전에 목탄으로 그 위치를 정해놓고, 꽃과 잎을 그린 다음에 그리는 것이 좋다.
먼저 꽃을 그리고 다음에 잎을 그리고, 그 다음에 가지를 그려 넣는다. 원 가지는 억세어야 어울리고 곁 가지는 연한 것이 좋고 뿌리는 늙어 보이는 것이 좋다.
국화를 그리는 것이 작은 기예(技藝)이긴 해도 쉬운 일이 아니다. 붓놀림은 맑고 고상해야 하며 거친 붓 놀림을 가장 꺼린다. 잎이 적고 꽃이 많은 것을 꺼리고 가지가 강하고 줄기가 약한 것, 꽃이 가지에 어울리지 않는 것, 꽃잎이 꼭지로부터 나와있지 않는 것, 붓놀림이 거칠고 빛깔이 메말라 있는 것, 화면 전체에 생기발랄한 정취가 없는 것을 꺼린다. 국화를 그릴 때 주의해야 할 일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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